4면에 당시 유행하던 연서체로 1,775자 ( 동남 1면 11행 449자, 서남향 2면 10행 387자, 서북향 3면 14행 574자, 동북향 4면 9행 369자 ) 에 달하는 비문을 새겨 넣은 것이다. 글자의 규격은 크기가 고르지 못하여 큰 것은 길이가 16cm, 작은 것은 약 11cm 정도인데 일반적으로 14-15cm 정도 크기의 글자로 구성되어 있다.
광개토왕이 순시차 평양성에 갔더니 신라에서 사신을 보내어 대왕에게 고하기를 “왜인이 우리 국경에 가득히 들어와서 城池를 파괴하고 있으니 구원을 요청한다.”는 내용이다. 신라를 구원하기 위한 마치 종주국으로서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해 출정한다는 것이다. 이엉 영락 10년인 400년에 5만의 대
광개토왕비문의 세계> p255~256
Ⅲ.광개토왕비에 보이는 정복활동과 대외관계
1.정복활동
광개토대왕은 위대한 정복군주인 동시에 유능한 통치자였다. 광개토대왕대 고구려의 정복전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질적인 농경지의 확보와 민호의 획득을 통한 국력배양에 있었음은 물론이지만 전제
기록 문헌 – 용비어천가(1445)
『中有古城 諺稱大金皇帝城 城北七里有碑 宇其北有石陵二』
평안도 강계부 서쪽에 강을 건너 140리에 너른 평야가 있다.
그 가운데 옛 성이 있는데, 세간에는 금나라 황제의 성이라고 한다.
성의 북쪽 7리 떨어진 곳에 비가 있고, 또 그 북쪽에 돌로 만
비문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째 부분은 고구려 왕실의 계보와 약력을 기록하였고, 둘째 부분에는 광개토왕의 업적 중에서도 특히 각 방면에 대한 정복기사를 기록하였으며, 셋째부분은 광개토왕의 능묘를 지키는 수묘인에 관한 규정을 언급하였다.
이번 발제에서는 최근에서야 다
역사학은 과거에 일어났던 사실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학문이다. 따라서 과거의 일을 알고자하는 역사학은 학문으로서의 실용성 여부에 대한 논란과 ‘역사’라는 단어에서 연상되는 고정적인 이미지로 인하여 바르게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지금 현재를 살아가기도 벅찬 이 상황에 굳이 과거까지 알
학계의 기존 연구
임나일본부설에는 여러 가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약 200년간 왜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면 한국 측 기록에 조그만 단서라도 남겨져 있을 터인데 그러한 기록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다만 임나라는 지명만이 조금 보일 뿐이다. 둘째, 왜의 가야지배를 입증할만한 유물이
고구려를 건국하였다는 것은 구체적인 것이다.
그러한 조상왕의 권위는 혈통을 통해 후손에게 전달되고 광개토왕을 거쳐 장수왕에게까지 전이되어 왕통보는 조상왕과 후손왕을 동격화 한다.
비문이 신화적인 추모왕의 유례를 밝히고 있는 것은, 고구려의 왕통은 천제를 근간으로 두기에 왕통이 천